그래핀스퀘어는 세계 최초로 그래핀 대량 합성기술을 구현하고 상용화해 실생활에 응용하는 기업이다. 금속 표면에 탄소가스를 증착시켜 대면적·고품질 그래핀을 제조하는 화학기상증착법(CVD) 그래핀 합성기술을 기반으로 그래핀의 대량생산·상용화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이번에 준공된 그래핀스퀘어 포항공장은 연간 30만㎡ 규모의 세계 최초 CVD 그래핀 필름 양산 체계를 구축한 만큼 그래핀 상용화의 본격적인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철강 업종 위기로 지난 8월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된 포항시의 미래 먹거리가 될 전망이다.
산업부도 그래핀 관련 기술에 연구개발(R&D)을 지원하고 그래핀스퀘어의 기술을 지난 9월 첨단기술로 지정하는 등 관련 산업 성장을 뒷받침했다. 특히 이번 공장 설립에도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을 지원해 포항시의 공장 유치에 힘을 도왔다.
또 "포항의 그래핀 공장 유치는 수도권이 아닌 지방이 첨단산업을 유치해 단순한 균형발전을 넘어 지역성장을 이끄는 성공적인 국가균형성장 모델"이라며 "포항을 비롯한 지역들이 기업을 적극 유치할 수 있도록 5극3특 전략을 기반으로 한 인프라·정주여건 개선, 지방투자촉진보조금 한도 확대 등 기업하기 좋은 지방투자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르포] 중력 6배에 짓눌려 기절 직전…전투기 조종사 비행환경 적응훈련(영상)](https://image.ajunews.com/content/image/2024/02/29/20240229181518601151_258_16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