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ABC 뉴스룸] 英, 2027년부터 플라스틱 물티슈 전면 판매 금지 外

제작ABC
[제작=ABC]
英, 2027년부터 플라스틱 물티슈 전면 판매 금지
영국이 플라스틱 성분이 들어간 물티슈의 판매를 전면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영국 정부는 해당 법안을 의결해 2027년 봄부터 플라스틱 물티슈 판매가 전역에서 금지되며, 일부 지역은 2026년부터 더 빨리 시행될 예정입니다. 이 조치는 물티슈가 하수관 막힘과 환경오염을 유발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런던에서는 물티슈와 기름이 굳어 이층버스 8대 규모의 ‘덩어리’가 발견되는 등 심각한 문제가 반복돼, 매년 막대한 처리 비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영국 수자원 당국은 물티슈를 변기에 버리면 수천 파운드의 벌금이나 최대 2년의 징역형까지 부과하는 단속도 강화했습니다. 또 플라스틱 물티슈는 해양 미세플라스틱 오염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며 사회적 여론 역시 95%가 판매 금지에 찬성했습니다. 당국은 의료용 등 예외 분야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히면서도, “변기에는 화장지 외 어떤 것도 버리지 않는 문화가 자리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법사위 '검사장 고발'…與 강경파–지도부 충돌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와 관련해 검사장 18명을 고발한 법사위 여당 의원들을 두고, 원내 지도부와 강경파 의원들 사이의 갈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김용민 의원은 고발 조치가 사전 협의된 사안이라며 원내 지도부와 충분히 소통했다고 주장했지만, 소통 부재의 책임도 일부 인정했습니다. 김병기 원내대표가 “뒷감당”을 언급한 데 대해 김 의원은 “우리가 뒷감당할 수 있다”며 맞대응했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최근 강경파 의원들의 주장에 대해 “자기 정치”라며 불쾌감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원내대변인 법사위의 고발이 지도부와 사전 논의 없이 이루어진 결정이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원내 지도부는 민감한 사안에서 돌발 행동이 혼란을 키울 수 있다며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당 안팎에서는 검찰 간부들의 반발이 진정되는 시점에 법사위의 고발 조치가 정무적 부담을 키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트럼프 '돼지 발언'…백악관은 "솔직·투명 발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한 여성기자를 향해 막말을 이어가며 논란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통령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트럼프와 친분 의혹이 제기된 성범죄자 '엡스타인 파일'을 아직 공개하지 않는 이유를 묻던 블룸버그 기자에게 “조용히 해, 돼지야”라고 모욕하며 파문을 일으켰습니다. 이어 백악관에서도 사우디·카슈끄지 사건을 질문한 기자들을 향해 “가짜 뉴스”, “끔찍한 기자”라며 공격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취재진이 항의했고, 백악관은 오히려 트럼프 대통령을 “매우 솔직하고 역사상 가장 투명한 대통령”이라고 감싸며 논란에 불을 지폈습니다. 백악관은 “대통령은 거짓 보도가 보이면 지적할 뿐”이라며 발언의 문제를 부정했습니다. 이에 미국기자협회와 국제여성언론재단은 “여성 기자를 향한 반복적, 적대적 공격”이라며 강력히 규탄하고 언론 자유 훼손을 경고했습니다. 블룸버그는 “공익을 위해 두려움 없이 질문하겠다”며 앞으로도 공정한 보도를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100만 유튜버' 이원지, '창문 없는 사무실' 논란
​​​​​​​100만 구독자 여행 유튜버 이원지가 열악한 사무실 환경을 공개했다가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영상 속 지하 2층, 창문 없는 6평 사무실에서 직원 3명이 근무하는 모습이 전해지며 시청자들의 비판이 이어졌습니다. 이원지는 게시글을 통해 “영상만으로 건물의 환기 구조가 충분히 전달되지 않았다”며 불편을 끼친 점을 사과했습니다. 또 건물 전체 환기 시스템이 갖춰져 있어 창문이 없어도 문제가 없다고 판단해 계약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논란이 확산되자 해당 영상은 결국 비공개 처리됐습니다. 이어 “첫 사무실이라 미숙한 점이 많았다”며 시청자 의견을 반영해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여행 콘텐츠로 102만 구독자를 보유한 이원지는 예능 ‘지구마불 세계여행’ 등을 통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트럼프, 호날두 극찬…"멋있고 똑똑한 사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AI로 제작된 영상과 함께 축구 스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에 대한 팬심을 공개적으로 드러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만찬 이후 “호날두는 멋지고 똑똑한 사람”이라며 극찬을 전했고, 두 사람이 백악관에서 축구공을 차는 듯한 AI 영상도 함께 게시했습니다. 해당 영상은 2만 개가 넘는 ‘좋아요’를 받으며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같은 날 호날두 역시 SNS에 약혼자와 함께 백악관을 방문한 사진을 올리며 트럼프 대통령의 초대에 감사 인사를 전했습니다.
네이버페이, 통합 단말기 'N페이 커넥트' 공개
​​​​​​​네이버페이가 통합 단말기 ‘N페이 커넥트’를 공개했습니다. 오프라인 간편결제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서울카페쇼에서 공개된 커넥트는 결제부터 리뷰, 쿠폰, 주문까지 한 번에 처리하고 얼굴인식 결제 ‘페이스사인’도 지원해 현장 체험객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특히 영수증 없이 바로 리뷰를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이 호평받았고, 실제 체험 부스에는 2900명 이상의 관람객이 몰렸습니다. 네이버페이는 사전 신청한 2200여 개 매장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설치를 확대하고, 지역화폐 결제까지 지원할 계획입니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