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옥션, '2025 대한민국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 선정

  • 유연근무제 활용률 95% 달성

  • 시간외근무 대폭 감축 등 워라밸 문화 정착

  • 법정 기준 상회하는 육아지원 및 휴가 제도

서울옥션 강남센터 전경사진서울옥션
서울옥션 강남센터 전경 [사진=서울옥션]
미술품 경매사 서울옥션은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2025년 대한민국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에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서울옥션은 지난 2020년 유연근무제를 도입하여, 2024년 기준 전 직원의 95% 이상이 자유출퇴근제와 선택근로시간제를 활용하고 있다. 바쁜 경매 시즌에는 집중해서 근무하고, 여유로운 시기에는 근무 시간을 줄이는 방식을 통해 업무 효율성과 직원 만족도를 동시에 높였다. 또한, ‘일하기 좋은 조직문화 캠페인’을 통해 시간외근무 제로화를 추진한 결과, 2025년 1분기 기준 시간외근무 시간이 전년 대비 3분의 1 수준으로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다.

휴가 사용을 적극 독려하는 문화도 강점이다. 샌드위치 휴가, 전사 휴무 기간 등을 활용해 2024년 연차 사용률 101%를 기록했으며, 2025년부터는 2시간 단위의 ‘반반차 제도’와 가족 행사일에 사용할 수 있는 ‘SA 패밀리데이’ 특별 유급휴가를 신설해 유연성을 더했다. 장기근속자에게는 포상금과 함께 리프레시 휴가를 제공하여 핵심 인재들이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가족친화적인 환경 조성을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다. 서울옥션은 법정 의무인 60일을 초과하여 출산휴가 급여를 90일간 전액 지급하고 있으며, 자녀의 입학 및 졸업 등 주요 행사일에 유급휴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편, ‘대한민국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은 고용노동부가 근로자의 일과 생활의 균형을 적극 지원하는 우수기업을 선정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산업 현장에 관련 문화의 확산을 도모하는 인증 제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