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악 남녀 모두 1위, 피아노 2.3위, 바이올린 3위 입상. 콩쿠르 역사상 한 나라서 5명 동시 입상 이례적인 일이 벌어졌다.
한국의 ‘토종 음악가’들이 세계 3대 콩쿠르에 속하는 러시아의 차이코프스키 국제 콩쿠르의 각종 상을 휩쓸었다.
지난달 15일부터 30일까지 약 2주 동안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제14회 차이코프스키 국제 콩쿠르에서 베이스 박종민(24.이탈리아 라 스칼라 아카데미 극장)씨가 남자 성악 부문 1위, 소프라노 서선영(27.독일 뒤셀도르프 슈만 국립음대)씨가 여자 성악 부문 1위를 각각 차지했다.
‘차이코프스키 콩쿠르의 꽃’으로 불리는 피아노 부문에서도 손열음(25. 독일 하노버 국립음대)씨가 2위, 조성진(17. 서울 예고)씨가 3위에 올랐으며, 바이올린 부문에서도 이지혜(25.독일 크론베르그 아카데미)씨가 3위를 했다.
입상자들은 대부분 한국의 예고나 음대 등에서 기본 음악 교육을 받은 국내파들이다.
벨기에의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폴란드의 쇼팽 콩쿠르와 함께 세계 3대 콩쿠르로 꼽히는 차이코프스키 콩쿠르에서 한국 음악인들이 이번처럼 한꺼번에 대규모 수상자를 쏟아낸 것은 처음이다.
지금까지 차이코프스키 콩쿠르에서 전 부문을 통틀어 한국인이 우승한 것은 1990년 제9회 대회 성악 부문의 최현수씨가 유일하다.
그 다음으로 우수한 성적은 1974년 제5회 대회에서 정명훈씨가 피아노 부문에서 공동 2위, 1994년 제10회 대회에서 백혜선씨가 역시 피아노 부문에서 3위를 한 것이다. 성악부문에선 2002년 제12회 대회에서 김동섭씨가 3위를 차지했었다.
한꺼번에 한국인 입상자가 나온 건 2002년 12회 대회로 성악부문의 김동섭씨와 함께 피아노 부문에서 임동민씨가 5위에 입상했었다.
남자 성악 부문 우승자 박종민씨는 이번 콩쿠르에서 하이든과 슈베르트, 로시니 등의 곡으로 1차 예선과 2차 본선을 통과한 뒤 3차 결선에서 차이코프스키의 오페라 ‘이올란타’ 중에서 레네왕의 아리오소 ‘하느님, 만일 내게 죄가 있다면’과 폰키엘리의 오페라 ‘라 지오콘다’ 중 알비세 공작의 아리아를 불러 우승을 확정지었다.
러시아 리아노보스티 통신은 이날 “한국 음악가들이 성악 부문의 금메달을 휩쓸었다”고 전하면서 “이들이 부상으로 각각 2만 유로의 상금도 챙겼다”고 전했다.
1958년부터 시작돼 4년마다 한번씩 열리는 차이코프스키 콩쿠르는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성악 등 4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올해엔 콩쿠르 역사상 처음으로 지금까지 모스크바에서만 열리던 대회를 제2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와 나누어 치렀다. 피아노와 첼로 부문은 모스크바 차이코프스키 국립음악원에서 바이올린과 성악 부문은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음악원에서 개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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