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휴게소는 도로의 '오아시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2-07-23 17: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역 특성 살린 테마시설에 알뜰 주유소·무료 법률상담까지<br/>이용객 하루 120만명, 대표 휴식공간 자리매김

러브벤츠·숲길 산책로 등이 설치된 덕평 휴게소 전경.
아주경제 이명철 기자=고속도로 휴게소가 진화하고 있다. 고속도로 이용객이 하루 평균 120만명으로 급증하면서 고속도로 휴게소의 서비스도 점차 다양화·차별화되고 있는 것이다.

한국도로공사는 다양해진 고속도로 이용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테마공원을 조성하는 한편 지역 특산품을 활용한 상품 개발 및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알뜰 주유소도 운영해 이용객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휴게소 들르니…눈과 입이 호강

행담도 휴게소에서 바라본 서해대교 일몰 전경.
테마 휴게소는 지역 및 휴게소의 특성을 고려해 자연 경관·역사 문화·지역 특성·이색 체험의 4대 중점 테마로 운영 중이다.

경기권에서는 화성휴게소에 서해 낙조를 감상할 수 있는 해넘이 전망대가 설치됐다. 덕평휴게소는 러브벤치·러브가든·보태닉힐즈 허브정원과 덕평숲길 산책로 등 다양한 테마시설을 갖췄다.

강원권의 옥계휴게소와 동해휴게소에는 해맞이 전망대와 바다 전망대가 각각 조성됐다. 구정휴게소에는 오토캠핑장이 설치됐고, 횡성휴게소는 횡성 한우와 연계한 특화 메뉴 및 판매장을 운영 중이다.

충남권에 위치한 인삼랜드휴게소는 자원 친화형 다목적 수원지를 운영하고 있다. 행담도휴게소에서는 서해대교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다. 금강을 조망하는 금강휴게소, 단양 적성비·적선산성이 가까운 단양휴게소는 충북권에 위치했다.

전북 고창휴게소의 경우 9홀 규모 파크골프장이 설치됐다. 전남 황전휴게소에서는 야외 쉼터에서 지리산 노고단과 섬진강을 볼 수 있다.

경북 칠곡휴게소에서는 지역 작가 등을 초청해 미술전시회를 연다. 공룡 유적지로 유명한 고성휴게소에는 공룡 테마파크가 들어섰다.



먹거리 위생도 개선됐다. 지난 5월 고속도로 휴게소로는 최초로 칠곡(부산 방향)·경산(서울 방향)·평사(부산 방향) 등 3곳이 대구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HACCP(식품안전관리시스템) 업소 지정을 받았다. 이전까지 HACCP 지정을 받은 식품 접객업소는 서울지역 5개 업체에 불과했다.

도로공사는 HACCP 지정을 위해 식품 접객업소용 설계 기준을 마련한 후 휴게소 운영업체와 협력해 주방을 리모델링하고 관리방식을 새롭게 개선했다.

◆알뜰 주유소·무료 법률 상담으로 실속 챙겨

알뜰 주유소 1호점인 기흥 휴게소 내 주유소 전경.
휴게소 곳곳에서는 고객 유류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ex 알뜰주유소도 생겨나고 있다. 알뜰주유소는 공동 구매를 통한 구입 가격 인하, 셀프주유기 운영을 통한 인건비 절감, 카드사 제휴를 통한 부가 혜택 등을 창출해 기름값을 낮췄다.

휘발유 기준 고속도로 평균 가격에서 ℓ당 50원 정도 인하해 판매 중이다. 제휴카드 사용 시 추가 할인도 가능하다.

지난 2월 9일부터 1호점인 기흥휴게소를 시작으로 7월 6일 현재 총 81개소의 고속도로 알뜰주유소가 운영 중이다. 이들 알뜰주유소는 전년 대비 판매량이 약 40% 증가하는 등 인기가 높다.

도로공사는 고속도로 전광판(VMS) 홍보·리플렛 제작 배포(25만매)·제휴 카드사 공동마케팅 및 홈페이지 방문 이벤트 실시 등을 진행 중이다. 알뜰주유소는 올 추석 전까지 전체 고속도로 주유소 171개소의 60% 수준인 100개소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지속적인 가격 모니터링과 수시 품질·정기 검사로 이용객들이 저렴한 가격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라고 전했다.

경부고속도로에서 서울 만남의 광장(부산 방향)을 들르면 무료로 법률 상담도 받을 수 있다. 도로공사와 서울지방변호사회와 협약을 맺고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한 것이다.

지난 5월 9일 설치된 무료 법률상담센터에서는 주택 임대차 및 채권·채무·체불임금·가사 등 다양한 분야를 상담할 수 있다. 평일 오후 2~5시까지 상설 운영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