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간담회는 폐막을 하루 앞두고 차이나조이에 참여한 업체들의 중간 실적을 점검하고 각 업체별 특색에 맞는 해외 시장 진출 전략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으며, 한국 공동관에 참여한 25개 업체 전체뿐만 아니라 현지에서 업체들을 지원중인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관계자도 모두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특히, 폐막을 하루 앞둔 27일 현재까지 가집계된 상담 실적이 총 330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 전년도 차이나조이에서 같은 기간 동안 기록한 216건에 비하여 53% 가까이 상담 건수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최종 성과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행사를 주관한 강경석 콘진 게임문화산업팀장은 "중국의 온라인 인프라 확산과 스마트 폰 이용자 증가 등으로 인해 우리 PC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의 중국 진출 가능성이 더 높아진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기존 중국시장이 갖고 있는 특수성뿐만 아니라 중국 게임 기업의 높아진 수준과도 경쟁해야 한다는 점에서 해외 진출 시 사전 시장조사 등을 통한 세부 전략을 꼼꼼히 살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25일 개막된 차이나조이 2012 한국 공동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서울통상산업진흥원이 주관하여 28일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이자리에는 픽스코리아, 와이디온라인, 마상소프트 등 국내 게임 관련 중소업체 25개가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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