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은 지난12월31일 오전 서울시 중구 을지로 하나금융지주 회장 접견실에서 ‘청라 국제도시내 하나금융타운 조성사업 설명회’를 갖고 1월 중순경 전략적 투자계약 서명식을 갖게 될 것이며 2월말∽3월초 사이 투자금 입금이 완료되어 부지에 대한 매매계약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하나금융타운사업과 관련한 김정태회장과의 일문일답이다.,
Q:하나금융타운 조성사업의 현재 추진 상황은 어떻게 되가고 있으신지요?
A: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지난 2012년 2월 하나금융타운 조성 MOU체결을 하고, 개발계획 등 제반 절차는 2012년 말까지 완료하 였으나 외국인투자자의 유치 지연으로 사업 착수가 지체되었습니다.
다행히 하나금융타운의 핵심시설인 친환경 Green 데이터센터 구축 을 함께 할 외국인투자자와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2014년 초에는 토지매매와 사업착수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Q:사업이 지연된 사유는 무엇인지요?
A:저희는 금융회사인 만큼 자금이 부족한 것은 아니므로 재무적 투자자를 유치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하나금융타운을 함께 잘 만들어갈 수 있는 세계적인 기술력을 가진 전략적 파트너를 찾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외국인 투자자 역시 해외 투자 경험이 없어 내부절차나 의사결정 과정의 혼선으로 일정이 지연되게 되었습니다.
Q:외국인 투자자는 어떤 기업인가요?
A:투자기업의 실명은 투자자와 전략적 투자계약의 서명식(1월 중순경) 이후 밝히기로 하겠습니다.
저희 하나금융타운의 핵심시설인 통합전산센터 건설을 함께 진행할 외국인투자자는 미국 최고의 특수시설 전문 건설업체입니다.
전세계적으로 500개 이상의 전산센터를 설계/시공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전산센터를 건설한 바 있는 회사입니다.
Q:토지공급계약과 관련한 진행사항을 설명해 주십시요?
A:앞서 말씀드린 바와같이 지난 2012년 2월 하나금융타운 조성 MOU체결을 하고, 개발계획을 완료한 2012년 말에 토지공급과 관련된 주요 조건에 대한 합의가 완료되었습니다.
Q:향후 추진일정은 어떻게 되시는지요?
A:1월 중순경 전략적 투자계약 서명식을 갖게 될 것이며 2월말에서 3월초 사이 투자금 입금이 완료되어 하나금융타운 부지에 대한 매매 계약이 이루어질 것 입니다.
가능한 한 빠르게 건설에 착수하여 오래 기다리신 청라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겠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