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자격은 성장가능성이 높은 수출중소기업으로 전년도 수출실적이 미화 500만달러 미만인 제조업(일부 서비스업도 신청가능)을 경영하는 중소기업은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지만 순수내수기업, 금융기관 등 채무불이행자, 휴.폐업중인 기업 등은 신청 할 수가 없다.
금번 사업은 최근 잇따라 발효되는 FTA의 활성화를 위하여 FTA체결국 공동 전략품목(112개) 및 FTA 발효지역 수출 전략품목(88개) 등 총 200개의 유망 품목에 대해서는 가점을 부여하는 등 우대할 계획이다.
수출유망중소기업으로 지정되면 중소기업청, 코트라, 중진공, 무역보험공사 및 각종 시중은행 등 23개 수출지원 유관기관을 통해 2년간 우대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주요 지원내용은 각 기관의 지원사업 참여시 가점부여, 자금 및 보증 우대, 해외마케팅 지원참여시 우대 등 90개 항목에서 우대지원 받을 수 있다.
이번 상반기 신청․접수는 2014. 5. 2(금) 18:00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수출신장 및 유망성, 수출활동 수행 능력 및 재무평가 등 현장평가를 거쳐 일정수준 이상의 평점을 획득하면 수출유망중소기업으로 지정하여 5월말 발표할 예정이다.
수출유관기관의 우대지원 및 기타 자세한 내용은 수출지원센터 홈페이지(www.exportcenter.go.kr)나 경남지방중소기업청 수출지원센터(055-268-2542,4)에 문의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