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과 2월 서강대 철학과 BK21플러스 사업팀이 개최한 강연 ‘프랑스 철학의 위대한 시절’은 매회 300명이 넘는 청중들로 성황을 이뤘다.
강연에서는 직접 영상으로 철학자 들뢰즈의 모습을 보고 육성을 들을 수 있다.
들뢰즈는 말년에 8시간 분량의 영상 속에 가장 알기 쉬운 말로 자기 철학을 담아냈다.
이번 무료 공개 강연에서는 들뢰즈 전문가인 서동욱 교수가 이 영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들을 추려내 보여주면서 들뢰즈 철학의 전모를 정리한다.
들뢰즈 영상 DVD ‘질 들뢰즈의 A to Z’는 들뢰즈가 타계한 직후 방영됐고 이후 여러 나라에서 DVD로 출시됐다.
영상물은 들뢰즈의 제자이자 동료인 클레르 파르네가 A부터 Z까지, 각 알파벳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하나 골라 화두로 제시하고 들뢰즈가 답하는 형식이다.
동물, 음주, 문화, 욕망, 좌파, 칸트, 철학사 등등 다양한 화두가 제시돼 들뢰즈는 이 단어들을 종횡으로 누비며 가장 쉬운 말로 자신의 철학을 엮어낸다.
질 들뢰즈는 1925년 파리에서 태어나 1995년 타계했다.
소르본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한 후 파리8대학에서 교수 생활을 했다.
철학사를 해석하는 뛰어난 능력과 독특한 관점으로 일찍부터 주목받았던 그는 근대적 이성의 재검토라는 1960년대의 큰 흐름 속에서 서구 사상의 전통들을 새롭게 종합하려는 시도를 했고 문학과 예술 비평에 철학적 깊이를 더하는 활발한 작업들을 통해 철학 분야 바깥에서도 영향력을 행사했다.
서 교수는 벨기에 루뱅대학에서 들뢰즈 연구로 철학박사학위를 받았고 1995년부터 계간 세계의 문학 등에 시와 비평을 발표하면서 시인, 문학평론가로도 활발히 활동해 왔다.
강연은 인문학과 철학에 관심 있는 누구나 수강 할 수 있고 자세한 사항은 주한 프랑스 문화원 홈페이지(http://www.institutfrancais-seoul.com), 주한프랑스문화원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institutefrancais.coree) 및 서강대 철학과 BK21플러스 홈페이지 (https://www.facebook.com/sgphilac)를 참조하면 된다(문의 ☏ 02-705-8338 / sgphilobk21@gmail.com).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