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정등용 기자 =우리나라 e스포츠 산업의 총 규모가 4573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접적 산업 규모 818억 원과 인구통계와 게임 이용 인구 월 평균 이용액을 근거로 한 간접 산업 규모 3755억 원을 모두 합한 것이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은 22일 ‘2015년 e스포츠 실태조사 및 경제효과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e스포츠 산업의 실태를 정확하게 진단·분석하고 산업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작성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직접적 e스포츠 산업 규모는 △방송·스트리밍·포털·온오프라인 등 미디어 부문 매출 416억 원 △대회 부문 매출 256억 원 △구단 부문 매출 146억 원 등 총 818억 원이다.
이번에 추산한 e스포츠 산업 규모와 산업연관표를 활용해 산출한 e스포츠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 1562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640억 원 △취업 유발효과 2171명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는 한국 e스포츠 실태조사 결과 이외에 e스포츠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연구와 분석 결과들도 수록돼 있다.
보고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