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EMO’는 대만 게임 회사 Rayark에서 개발한 리듬 게임으로, 2013년 3월 최초 공개되어 같은 해 11월 iOS와 안드로이드를 통해 본격적으로 선을 보인 바 있다. 한국에서는 출시 하루 만에 앱스토어에서 게임 부문 1위를 차지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크루세이더퀘스트'와의 콜라보 업데이트에서는 DEEMO에 수록된 오리지널 곡 4곡(Reflection/Wings of Piano/Saika/Evolution Era)이 배경음악으로 등장하는 던전 4개층이 36일 동안 기간 한정으로 등장한다.
'크루세이더퀘스트' 최초의 리듬게임 형태의 던전에서는 DEEMO에서 곡을 플레이하면서 나무를 키울 수 있는 것처럼 '크루세이더퀘스트'에서 제작한 콜라보레이션 던전을 플레이 할 경우 나무가 성장하게 된다. 성장도에 따라 던전 2·3·4층이 차례로 개방되며, 콜라보 용사인 ‘소녀’, 소녀의 초월무기인 ‘낡은 고양이 인형’, 소녀의 코스튬 등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한편 '크루세이더퀘스트'는 2014년 11월 출시해 10개월만에 1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고 2년 3개월만인 올해 2월 글로벌 2천만 다운로드에 성공, 오랫동안 글로벌 이용자들로부터 사랑받는 게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