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 수출액 63억9161만 달러를 기록하며 국내 콘텐츠산업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공개한 '2018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95억5078만 달러로 전년보다 8.4% 증가했다. 이 중 게임이 63억9161만 달러로 전체 콘텐츠 수출의 66.9%를 차지했다.
콘텐츠 수출액은 2014년 52억7352만 달러, 2015년 56억6137만 달러, 2016년 60억806만 달러, 2017년 88억1444만 달러로 5년간(2014~2018년) 연평균 16.0%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부문별로는 게임의 뒤를 이어 캐릭터(7억3334만 달러), 지식정보(6만4410만 달러), 음악(5억6417만 달러) 순으로 수출 규모가 컸다. 수출 증가율은 애니메이션(19.5%), 만화(14.4%), 출판(12.7%), 캐릭터(10.5%), 방송(10.3%), 음악(10.1%) 순이었다.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119조1103억원으로 전년보다 5.2% 늘었다. 애니메이션(-1.9%)을 제외한 전 부문에서 증가세를 보였으며 음악(11.9%), 지식정보(9.7%), 만화(7.0%), 방송(6.3%), 게임(6.0%) 등의 증가폭이 컸다.
부문별 매출액은 출판(21조485억원), 방송(19조1761억원), 광고(17조2187억원), 지식정보(16조530억원), 게임(13조9335억원) 순이었다.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는 65만3615명으로 전년보다 1.4%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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