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은행권이 비대면을 통한 일자리박람회를 잇따라 개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은행권 취업박람회에서는 채용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자기소개서 컨설팅 등도 지원하고 있어 취업을 준비 중인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IBK기업은행은 지난 15일부터 3주 동안 한국장학재단, 한국인공지능협회와 공동으로 채용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2021 디지털뉴딜 온라인 일자리박람회'를 진행 중이다.
디지털뉴딜을 선도하는 혁신기업이 참여하는 이번 박람회는 ‘데이터·네트워크, 인공지능, SOC 디지털화’ 3개의 테마로 온라인 채용관이 운영된다. 네이버시스템㈜, ㈜지엠티, ㈜라이브셀인스트루먼트 등 100여개 우수기업이 참여해 채용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 구직자들은 AI 자기소개서 분석과 이력서 컨설팅, 현직자 멘토링 등 다양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면접에 참여한 구직자 중 선착순 300명에게는 면접지원금도 제공된다. 여기에 기업소개 및 인재상, 직원복지 등을 e-BOOK으로 제공해 MZ세대 청년들이 쉽고 편리하게 기업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해당 박람회 참가방법 및 채용정보는 ‘2021 디지털뉴딜 온라인 일자리박람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에앞서 KB국민은행도 KB굿잡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통해 지난 12일까지 ‘2021 제2차 KB굿잡 온택트 취업박람회’를 진행했다. 올해로 20번째를 맞이한 행사는 비대면 방식의 온택트 취업박람회로 진행됐으며, 350여개 기업과 18만명에 이르는 구직자가 참여하는 등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우량기업과 미래성장성이 높은 구인기업의 참가 확대 및 구직자를 위한 취업지원 콘텐츠를 보강해 진행됐다. 화상면접 대비를 위한 컨설팅을 제공하는 ‘모의면접 체험’, MBTI 직무추천 영상 제공 및 맞춤형 채용공고 추천 등 다양한 콘텐츠를 도입해 호평을 받았다. 온라인 콘텐츠가 친숙한 구직자를 위해 유튜버와 협업을 통해 제작·공개된 ‘취준생을 위한 동기부여, 집중, 안정’ ASMR 콘텐츠는 2주 만에 조회수 3만6000회를 돌파하기도 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내년부터는 위드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취업박람회를 통해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실천할 예정"이라며 "전국의 다양한 기업과 구직자가 참가할 수 있는 온라인과 현장 취업박람회의 장점을 결합해 보다 적극적인 일자리 연결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