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희스타힐스

신문으로 보는 오늘의 대한민국 (2025년 2월 11일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기자
입력 2025-02-11 07: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25% 추가 관세를 예고하면서 국내 철강업계에도 위기가 감돈다. 트럼프 관세 정책이 미국에 수출되는 한국 철강재에 대한 가격 경쟁력을 약화시킬 뿐만 아니라, 중국산 저가 철강재의 국내 유입을 촉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철강산업 침체로 이미 최악의 경영 한파를 경험하고 있는 국내 철강사들이 수출 경쟁력까지 잃게 되면 더 이상의 경기회복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평가도 나온다.

10일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캐나다를 포함해 미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철강에 2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관세 부과 국가와 방안에 대해 밝힌 것은 아니지만, 해당 발언으로 기존 철강 수입 쿼터제가 사실상 폐지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현재 일정한 할당량에 관세를 면제하는 쿼터제를 적용받는 한국이 대미 철강수출 4위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어떤 방식으로든 관세가 부과된다면 국내 기업들의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철강업계 입장이다. 특히 한국 철강재의 가격경쟁력 하락을 가장 크게 우려했다.

한국산 철강재에 25%의 관세가 부과되면 미국 철강재보다 가격이 비싸져 가격 경쟁력을 완전히 잃는다. 이렇게 되면 국산 철강재의 대미 수출 물량 감소는 불보듯 뻔하다. 

일각에선 중국산 저가 철강재가 한국으로 밀려들 가능성까지 제기하고 있다. 중국 철강 기업이 자국 내 수요 부진을 극복하기 위해 싼값에 물량을 해외로 넘기고 있는데, 이번 추가 제재로 70%가 넘는 관세로 인해 미국 수출길이 막히면 해당 물량은 자연스레 한국 등 아시아 지역에 풀릴 수밖에 없는 구조다.

철강산업 불황이 장기화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까지 관세 장벽을 높여 수출이 막히면 트럼프 1기보다 더한 경영 한파가 몰아닥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아주경제 1면
아주경제 1면
아주경제 2면
아주경제 2면
아주경제 3면
아주경제 3면
아주경제 22면
아주경제 22면
아주경제 23면
아주경제 23면
조선일보 1면
조선일보 1면
중앙일보 1면
중앙일보 1면
동아일보 1면
동아일보 1면
매일경제 1면
매일경제 1면
한국경제 1면
한국경제 1면
 
신문으로 보는 오늘의 대한민국2025년 2월 11일자
신문으로 보는 오늘의 대한민국(2025년 2월 11일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