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는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를 뜻하며,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한국관광대학교 항공서비스과는 NCS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2014학년도부터 수업을 진행해 왔다.
특히 항공객실서비스, 사무행정 등의 세분류를 적용하여 항공사와 서비스산업체 및 대기업 사무직에서 원하는 멀티플레이어 양성을 위해 NCS 교육과정의 초기도입 및 운영활성화를 위해 노력하여 왔다.
2년여간 NCS 교육과정을 통해 산업체에서 원하는 인재로 양성된 2학년 재학생들이 수업 중 배웠던 다양한 수행준거능력을 항공사 기내서비스 절차에 맞추어 성과발표회를 준비했다.
“기내일상안전관리”에서 배웠던 항공안전데모 실습을 비행안전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퍼포먼스 형식으로 발표한 항공안전데모 퍼포먼스 및 “이륙전 서비스”, “비행전 서비스”의 주요한 수행준거학습에 대한 결과물로 전체 기내서비스 프로시져를 한국어와 영어 롤플레이로 준비하였으며, 국적항공사의 현황을 발표하며, 항공사 승무원들의 유니폼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여 직접 착용하며 발표를 한 승무원 유니폼 패션쇼를 준비했다.
한국관광대학교 항공서비스과 양현주 학과장은 “학습능력성과발표회를 통해 2학년 학생들은 학습효과에 대한 만족도 상승 및 취업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게 되고, NCS 교육과정을 통한 학생들은 수행능력 향상 및 학습성취력을 확보하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관광대학교 항공서비스과는 3일부터 17일까지 수시2차 신입생을 모집한다. 항공서비스과의 모집정원은 총 80명이고, 수시2차 모집에서 30명을 선발한다. 수시2차 모집에서의 성적반영비율은 내신 및 면접비율 40:60으로 반영하고 최우수 1개 학기를 자동반영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