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소태환 네시삼십삼분 대표 “투자와 상생으로 한국판 슈퍼셀 반드시 키워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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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16-02-16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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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태환 네시삼십삼분 대표. 사진제공-4:33]


아주경제 정광연 기자 =투자와 상생. 중견게임사 네시삼십삼분(대표 소태환‧장원상, 이하 4:33)을 설명하는 단어다.

지난 2009년 6월 설립 이후 빠르게 사세 확장에 나서고 있는 4:33은 중소개발사 맞춤형 프로젝트인 ‘콜라보레이션 퍼블리싱’과 ‘10×10×10 프로젝트’로 게임 산업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700억원 이상을 국내외 24개 개발사에 투자했을만큼 과감한 행보가 인상적이다.

소태환 4:33 대표는 “투자와 상생은 우리들의 경영철학이자 미래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기업의 존재 이유 자체가 ‘투자와 상생을 통한 성장과 발전’이라는 설명이다.

지난해 4:33은 기대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전략 수정이 불가피하다는 주장도 일각에서 제기됐다. 소 대표는 이에 대해 “내실을 다진 중요한 시기”라고 일축했다. 당초 예상했던 게임들의 출시가 늦어졌지만, 1년여 사이에 100여명에 가까운 인재들을 영입하며 성장 원동력 확보를 위한 체계적인 준비를 진행했기 때문이다.

소 대표는 “개발, 사업, 마케팅 등 모든 분야에서 정말 함께하고 싶었던 ‘키맨’들을 합류시켰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내부 시스템이 정비된만큼 향후 사업 계획은 공격적이다.

4:33은 올해 18종에 달하는 모바일게임을 출시한다. 1분기 3종을 시작으로 2분기 9종, 3분기 2종, 4분기 4종이 공개된다. 분기별 기대작으로는 ‘로스트킹덤(팩토리얼게임즈)’, ‘삼국블레이드(액션스퀘어)’, ‘활2(자체개발)’, ‘블러드테일즈(섹션스튜디오)’ 등이 꼽힌다.

특히 오는 25일 출시 예정인 로스트킹덤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소 대표는 “2014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받은 ‘블레이드’가 1세대 액션 RPG였다면 로스트킹덤은 한층 진화된 2세대 RPG 신작”이라며 “비슷한 장르한 게임과 차별화되는 콘텐츠와 시스템을 구축해 오랫동안 사랑받는 게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한다”고 포부를 나타냈다. 

그는 이어 4:33의 경영 전략인 콜라보레이션 퍼블리싱을 보다 강화한 ‘4:33 유나이티드’도 가동한다고 덧붙였다.

소 대표는 “개발사와 4:33이 전통적 퍼블리싱의 개념을 넘어 각자의 장점에 기반을 둔 협력을 추진한 것이 콜라보 퍼블리싱이었다면 4:33 유나이티드는 보다 유기적인 연합을 의미한다”며 “우리에게 투자를 받거나 계약을 한 개발사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더 많은 개발사와 협력해 국내외 게임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세간의 관심사인 상장 시기에 대해서는 “가장 적절할 때 추진하겠지만 지금은 아니다”고 말을 아꼈다. 이미 투자를 진행한 텐센트와 라인처럼, 4:33의 경영전략에 동감하는 투자자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어 자금 확보를 위한 무리한 상장은 배제하고 있다.

4:33은 자체 상장보다는 오히려 현재 진행중인 ‘10×10×10 프로젝트’에 더 집중하고 있다.

10×10×10 프로젝트는 10개 게임을 10개 국가에 성공시켜 10개 개발사를 상장시킨다는 4:33의 중소개발사 협력 전략이다. 이미 ‘블레이드’로 이름을 알린 액션스퀘어가 상장에 성공했으며 ‘영웅’으로 좋은 성과를 거둔 썸에이지도 상장을 눈앞에 두고 있다.

소 대표는 “중소개발사의 상장은 뛰어난 인력과 독자적인 개발 환경을 확보해 스스로 생존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개발사들이 개발에만 전념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주기 위해 앞으로 더욱 노력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중소개발사의 독자 생존 가능성이 점차 낮아지는 상황을 고려할 때 곱씹어 볼 필요가 있는 대목이다.

4:33의 시선은 이제 글로벌을 향하고 있다. 몇몇 게임을 일본, 태국 등 아시아 지역에 출시했지만 아직 성과는 크지 않다. 하지만 소 대표는 “조급해 하거나 서두르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은 충분한 경험과 역량을 갖출 때 가능한데, 우리는 지금 그 가능성을 높이는 작업을 진행중이다. 다양한 국가에 제공하기 위한 콘텐츠를 제작한다는 건 오랜 시간과 돈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서두른다고 기회가 빨리 오는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해 왔던 것처럼 4:33의 방식대로 차분히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꼭 이루고 싶은 목표를 묻는 질문에 소 대표는 “한국판 슈퍼셀의 탄생”이라고 말했다. ‘클래시오브클랜(CoC)’을 성공시키며 2조원 가까운 매출을 올린 핀란드 게임사 슈퍼셀은 모바일게임의 ‘신화’로 불리는 기업이다.

소 대표는 “국내 개발사들도 충분한 개발력과 비전을 가지고 있다. 아직 기회를 잡지 못했을 뿐이다. 4:33은 그들과의 협력과 상생으로 국내외 시장에 도전장을 던지려 한다. 한국판 슈퍼셀이 탄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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