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16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5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10조7223억원으로 나타났고, 올해 11조원 돌파는 무난히 돌파할 것으로 내다봤다. 2015년 시장규모는 2014년 대비 7.5% 성장한 수치다.
특히 2015년 기준 모바일게임 시장은 확대된 반면 온라인게임 시장은 축소됐다. 모바일게임은 19.6%의 성장률을 보이며 전체 게임시장 중에서 32.5%를 차지했다. 반면 온라인게임은 2014년 대비 4.7% 감소한 49.2%를 기록하며 최초로 50% 이하의 점유율을 나타냈다.
PC방과 아케이드 게임장 시장은 약진했다. 2014년 대비 PC방의 성장률은 35.2%, 아케이드 게임장의 성장률은 13%로 소규모 업체는 감소하고 전문 프랜차이즈의 등장으로 대형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아케이드 게임장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시뮬레이터 등 최신 기술을 융합한 제품의 출시로 인해 시장이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주요 수출국은 중화권(32.9%), 일본(21.5%), 북미(17.2%), 동남아(11.2%), 유럽(10.8%) 순으로 나타났다. 북미와 유럽시장에 대한 수출은 2014년 대비 각각 10.3% 포인트와 6.8% 포인트 증가했다.
2015년 국내 게임산업 종사자 수는 총 8만388명으로 집계됐다. 2015년 매출이 발생한 게임 제작·배급업체는 885개, 게임 유통·소비업체는 PC방 1만2459개, 아케이드 게임장 500개로 조사됐다.
한편 2015년 국내 게임산업 통계 및 2016년 상반기 국내외 게임산업 동향을 다룬 ‘2016 대한민국 게임백서’는 총 1000여쪽 분량의 상하권 한 세트로 구성돼 있으며, 8일부터 시중 대형서점과 온라인서점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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