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IDT는 작년 6월 인사이트아이(Insight-Eye) 솔루션을 출시한 이후 아시아나항공, 금호타이어, 광주종합터미널 유스퀘어 등을 대상으로 인터넷 정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국소비자원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및 시범 서비스 구축' 사업과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빅데이터 기반 연구환경(인프라) 구축' 사업에 본 솔루션 및 기술을 적용했다.
이번에 출시한 인사이트아이 2.0 솔루션은 기계학습을 통해 키워드를 분류하여 ‘의미 기반’의 연관어를 추론하는 기능을 강화하였고, 자주 사용되는 분석 유형을 모아 상관분석, 이슈 감지, 이슈 추적 등 신규 기능을 추가했다.
예를 들어, ‘여행’이라는 주제로 정보를 수집하여 기계학습을 통해 모델링 한 후, ‘5월 연휴’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연관어를 추론하여 5월 휴가지로 많이 찾는 여행 장소를 추출할 수 있다. 이렇게 추출된 결과를 통해 소비자의 관심사, 취향을 파악할 수 있으며, 최신 트렌드와 시장 반응을 분석하고 기업의 이슈 대응 또는 영업·마케팅 전략 수립 등에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아시아나IDT는 빅데이터 분야 원천 기술력 확보를 위한 자체 개발 빅데이터 알고리즘에 대한 특허를 출원 중에 있으며,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IT 세미나 등을 통해 관련 솔루션을 소개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