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강좌는 의정부시보건소의 호원권역 주민 맞춤형 특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40여명의 고혈압 질환자 및 지역주민이 참석하였다. 순환기내과 김주연 교수는 질의응답 시간에 개별 질문을 자세히 답하며 대학병원 전문의가 직접 주민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고혈압에 하얀 가루와 검은 물 곁들이면 더 위험
고혈압 환자의 경우 혈관 내 나트륨이 물을 끌어들이기 때문에 혈액량이 증가하고 혈압이 올라가므로 과도한 소금의 섭취는 위험하다.
카페인은 일시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운동 전에 고카페인 섭취는 금물이다. 하루에 블랙커피 2잔 이내의 카페인 섭취가 적당하다.
◆고혈압 약 먹으면 심장이 2배나 커진다?
고혈압 환자이기 때문에 심장이 커지는 것인데, 이를 조절하기 위한 약 때문에 커진다고 믿는 환자들이 많다. 이는 잘못된 상식이다.
고혈압 환자가 약을 먹고 치료를 받으면 뇌졸중은 30%, 심근경색증은 25%를 감소 시킬 수 있다.
◆혈압약 먹고 정상혈압(수축기 120/ 확장기 80) 나왔으면 이제 끝?
혈압약을 ‘평생 먹는 약’이라고 처음부터 복용을 거부하는 환자들도 많다. 물론 고혈압은 만성 질환이기 때문에 감기처럼 약 한번 먹고 회복 되면 약을 끊는 것은 아니다.
압약을 복용하더라도, 이후 체중의 감소로 비만에서 벗어나고 금연 및 규칙적인 운동으로 고혈압의 위험을 상당수 줄인 경우에는 약 복용 여부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진료를 통한 꾸준한 건강 관리가 중요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