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취임행사, 18일 골프클럽서 시작…역대 최고 수준 보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5-01-14 11: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취임선서 20일…마지막 행사는 21일 국가기도회

  • 펜스 48㎞·군경 2만5000명 동원한 역대급 경호

미국 작업자들이 13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을 앞두고 보안 울타리를 설치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미국 작업자들이 13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을 앞두고 보안 울타리를 설치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 행사가 18일(이하 현지시간) 자신의 골프클럽에서 불꽃놀이로 시작돼 취임식 다음 날인 21일 국가기도회로 마무리된다. 제47대 대통령 취임식 기간 워싱턴DC에는 군경 2만5000명, 48㎞ 길이의 펜스를 동원한 역대급 경호가 이뤄질 계획이다.
 
미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밴스 취임식 위원회는 13일 이 같은 일정을 발표하며 “2025년 취임 축하 행사는 트럼프 당선인의 역사적인 백악관 복귀와 ‘마가(MAGA·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 대한 미국 국민의 확고한 투표를 반영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취임 첫 행사는 18일 버지니아주 스털링에 있는 ‘트럼프 내셔널 골프클럽’에서 약 500명의 기부자와 지인, 지지자들을 위한 파티로 열린다. 현재 플로리다주의 자택 마러라고 리조트에 체류 중인 트럼프 당선인은 이 행사 전 메릴랜드의 앤드루스 공군기지를 통해 워싱턴DC로 이동할 예정이다. 트럼프 당선인은 이어 내각 멤버 리셉션과 부통령 당선인 만찬 행사를 같은 날 갖는다.
 
19일에는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아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한 뒤 워싱턴DC 한 가운데 있는 ‘캐피털 원 아레나’에서 열리는 ‘마가 집회’에 참석한다. 여기에는 약 2만명의 지지자들이 운집할 예정인데, 8년 만의 백악관 복귀를 자축하는 행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에는 만찬 행사도 갖는다.
 
취임식 당일인 20일은 ▲세인트존스 성공회 교회 예배 ▲조 바이든 대통령과 백악관에서의 차담 ▲취임 선서 ▲전직 대통령 및 부통령 환송 행사 ▲취임식 장소인 미국 의사당 출발 행사 ▲의사당 대통령의 방에서 새 대통령 서명 행사 ▲의회 합동위원회 오찬 ▲군 사열 ▲펜실베이니아 에비뉴 퍼레이드 ▲백악관 집무실 서명 행사 ▲세 차례 무도회 등의 순으로 행사가 진행된다.
 
취임식에서는 J.D 밴스 부통령 당선인의 취임 선서 후에 컨트리 음악 가수인 캐리 언더우드가 ‘아름다운 미국’을 부른다. 트럼프 당선인의 취임 선서 및 취임사 뒤에는 오페라 가수 크리스토퍼 마치오가 미국 국가를 열창한다. 4년 전 바이든 대통령 취임식 때는 레이디 가가가 이 역할을 했다. 트럼프 당선인의 공식 취임 행사는 21일 오전 국가기도회로 마무리된다.
 
취임식 기간 동안 역대 최고 수준의 보안 조치도 이뤄진다. 대통령 경호를 전담하는 비밀경호국(SS)은 이번 취임식에 48㎞ 이상의 경호용 펜스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CNN이 보도했다. 이는 SS가 주도한 그 어떤 행사 때보다 더 긴 것이다. SS는 검문소를 설치해 모든 참석자를 검색하고 드론을 띄워 보안 구역을 감시한다. 아울러 SS는 행사장 경호를 위해 2만5000명의 경찰관 등 법 집행기관 공무원과 군인을 현장에 배치한다. 미국 전역에서 7800명의 방위군과 약 4000명의 경찰관이 파견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취임식 행사에는 약 25만명이 참석한다는 게 보안 당국의 예상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