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준호 감독이 들여다 본 '엄마' 그리고 김혜자. 세계의 시선을 사로 잡았다.
마더는 후반작업 도중이던 지난 4월 23일 칸 영화제 공식 '주목할만한 시선'에 초대받았다. 작년 도쿄에 이어 동일 섹션에 두 번째이다.
'괴물'의 '감독 주간'에 이어 3번째 칸 행이었던 봉준호 감독과 달리, 김혜자와 원빈, 그리고 진구에게는 최초의 칸 경험이었다. 하지만 상영 직후 쏟아진, '마더'에 관한 호평과 인터뷰 제의 등으로 그들은 최초의 칸을 상당히 가슴 벅차게 보내야 했다.
AFP의 "한국의 엄마이야기 칸에서 승리하다"라는 노골적 헤드라인서부터 스크린은 "봉준호는 히치콕적 미스터리, 알모도바르 풍의 오페라 같은 멜러드라마를 끌고 가는 다재다능한 젊은 작가, 김혜자의 얼굴은 슬픔과 분노로 놀라운 가득한 표현력을 자랑하는 이 영화의 가장 큰 매력" 이라 평했다.
허리우드 리포터는 "봉준호의 '걸작' 마더는 모성의 원초적인 특질을 들여다보기 위해 한 명의 캐릭터에게 숨막힐 정도의 강도로 집중한다"면서도 "영화는 적시에 잠복한 빠르고 강렬한 비틀기를 내포한 뛰어난 살인 미스터리이기도 하다"고 극찬했다.
버라이어티의 "비록 칸 영화제는 부당하게 이 영화를 경쟁 섹션에 부르지 않았지만 관객은 이 영화를 따뜻하게 환영할 것이다"라는 언급했다.
엄마라는 인류 보편의 소재를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한 데다, 전작들이 지녔던 시대적 함의 등 거시적 틀의 힘이 없이 만들어 낸 탄탄한 내러티브. 모든 것을 엄마로 몰아 준 드라마의 강도 등 봉준호 감독의 새로운 영화에 대한 해외의 반응은 호의, 그 이상의 것이었다.
특히, 나이 든 여배우, 낯선 존재 김혜자에 대한 예찬에 가까운 반응은, 봉준호 감독이 그에게서 끌어내고자 했던 신대륙이 관객에게 무사히 가 닿았음을 미리 알게 한다.
인동민 기자 idm81@aj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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