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 효과' 노바백스 백신, 승인 2~3달 소요...남아공 변이에는 '반토막 효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1-01-29 10: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령층 임상 비율 27%...고령층 보호로 사망률 감소 효과 기대

  • 남아공 변이엔 49.4%까지 떨어질 수도...새 조합 이미 연구 중

미국 제약사 노바백스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의 감염 예방효과가 89%를 넘는다는 소식이 나왔다. 특히, 고령층에 대한 예방 효과를 검증한 가운데 영국과 남아프리카공화국발 변이 바이러스에도 효과를 보였다는 보고다.

28일(현지시간) 노바백스는 임상 3상 시험에서 자사의 코로나19 백신 후보 물질인 'NVX-CoV2373'의 감염 예방효과가 89.3%를 나타내 긴급승인 기준을 충족했다고 발표했다.

해당 내용은 영국에서 18~84세의 1만5천000명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임상 3상과 작년 8월부터 올해 1월까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44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2b상의 데이터를 중간 분석한 결과다.
 

노바백스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후보 물질 'NVX-CoV2373'[사진=AP·연합뉴스]


특히, 영국 임상 대상자 중 약 27%가 65세 이상 고령층이었어서 백신 접종으로 인한 사망률 감소 효과의 관건인 고령층의 감염 보호효과를 충분히 증명했다는 평가다.

아울러 영국에서 발생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B.1.1.7'에도 85.6%의 예방효과를 보였지만, 남아공에서 발생한 변이(501Y.V2 혹은 B.1.351)에 대해서는 경우에 따라 효과가 49.4%까지 반토막나기도 했다.

남아공의 임상 참가자의 최소 3분의1은 코로나19 감염 후 회복자라는 의미인 혈청 검사에서 양성을 받았고, 에이즈(AIDS·후천성면역결핍증) 감염 여부에 따라 효능이 나뉘었다.

에이즈 미감염 그룹의 경우 코로나19 경증과 중증 예방효과는 각각 94%와 60%로 나타났고, 에이즈 감염자의 경우 각각 95%와 49.4%였다.

앞서 모더나 백신의 경우 영국발 변이에선 예방효과 차이가 거의 없었지만, 남아공발 변이에선 6배까지도 효과가 약화한다고 발표했다.

다만, 노바백스 측은 이달 초부터 남아공 변이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백신 조합 방식을 연구 중이며, 2개 후보군을 대상으로 올 2분기부터 임상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험 중 심각한 상태의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으며, 백신 승인 후 전 세계 7개국에 소재한 8개 공장을 가동해 연간 20억 회분까지 생산할 계획이다.

백신 긴급사용승인(EUA) 신청은 최종 분석 결과를 도출한 이후에 가능하기 때문에 2~3개월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다만, 영국의 경우는 백신 출시 승인이 약간 더 빠를 가능성도 점쳐진다.

노바백스가 이미 이달 중순부터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에 임상시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출해 선제적으로 평가하는 롤링리뷰(Rolling review)를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이날 외신들은 전문가를 인용해 노바백스의 백신이 충분한 감염 예방효능을 보였다고 진단하는 동시에, 영국에서 발생한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효과에도 주목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소속 아메시 아달자 박사는 AP에서 "60% 효과는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이라면서 "당초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코로나19 백신이 50%의 효능을 보여도 승인하겠다고 밝힌 상태"라고 지적했다.

존 무어 미국 뉴욕 웨일코넬의과대 교수는 로이터에서 노바백스의 임상 결과가 이미 당국의 출시·접종 승인을 받은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임상 결과와 '통계적으로' 같은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임상시험 결과 모더나와 화이자는 각각 자사의 백신이 코로나19를 94.1%와 95% 예방한다고 발표했다.

무어 교수는 이어 "특히, 영국에서 확산하는 바이러스 유형에 대해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기에 미국에서도 비슷하게 좋은 효과를 보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