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술과 만난 인문 콘텐츠의 새로운 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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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성민 기자
입력 2021-04-06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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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체부·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인문콘텐츠 개발지원

  • 사업 신청서 26일까지 접수...총 8개 내외 과제 선정

국립중앙도서관의 실감 콘텐츠 체험관인 ‘실감서재’ [사진=연합뉴스 제공]


인류 역사상 최초로 백신을 통해 예방에 성공한 질병인 천연두 이야기를 디지털 롤플레잉 게임으로 배우면 어떨까. 삶의 지혜가 들어 있는 인문 콘텐츠가 ‘기술’이라는 날개를 단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이하 문체부)는 6일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김수영·이하 출판진흥원)과 함께 올해부터 지역 인문자원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창의적인 방식으로 인문 지식과 가치를 확산하는 인문 콘텐츠 개발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이 사업은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중심으로 확장‧재편되고 있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한 ‘디지털 인문뉴딜’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이다.

인문 연구자와 인문 단체, 대학·연구소 등 연구기관, 도서관·박물관 등 문화시설, 작가, 출판사 등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으며 지역의 인문자원을 연구‧조사해 온라인 전시와 가상현실·게임 연계 콘텐츠, 3차원(3D) 몰입형 사용자 환경(인터페이스), 쌍방향(인터랙티브) 응용 프로그램 형태의 전자책(앱북), 운영체제(플랫폼), 전자지도 등 창의적인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하면 된다.

세부주제와 효과적인 디지털 콘텐츠 형태 등 구체적 사업계획은 신청자가 자유롭게 수립할 수 있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총 8개 내외의 사업 과제에는 1단계로 연간 5000만원 이내의 연구·개발비를 지원하고, 연구·개발 종료 후 중간평가를 거쳐 2022년에는 2단계 콘텐츠 개발비를 지원한다.

사업 참여 신청서는 오는 13일부터 26일까지 관련 서류와 함께 전자우편으로 접수하면 되며, 최종 선정 결과는 오는 5월 20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자세한 신청 방법과 일정, 제출 양식 등은 출판진흥원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 사업을 통해 그동안 축적된 인문자원의 창의적 활용 방안은 물론 인문학과 디지털 미디어‧정보통신기술(ICT)의 다양한 결합 사례를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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