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최초로 SAP HANA 기반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을 공공기관용 네이버클라우드 인프라에 이관한 사례가 공개됐다. 이 프로젝트에 힘을 모은 SAP코리아·네이버클라우드·클라우드포씨(Cloud4C)가 공공 부문 클라우드 협력을 위한 삼각동맹을 결성했다.
SAP코리아는 지난 28일 'SAP코리아 퍼블릭 서밋 2022'을 개최해 클라우드 ERP 적용 사례를 소개하고 공공부문 경영 환경 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경쟁력 확보 방안을 공유하면서 에스알(SR)의 SAP 클라우드 ERP 도입 사례 발표와 공공기관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SAP 전략 및 솔루션 소개를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SAP코리아는 또 네이버클라우드·클라우드포씨코리아와 함께 공공 클라우드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SAP코리아 임원과 정·관계 인사의 환영사, 축사, 기조연설에 이어 공공기관 SR이 사용하던 SAP ERP 시스템 등 IT인프라 환경을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사업을 추진하는 가운데 수행한 공공기관 최초 SAP ERP 시스템 네이버클라우드 이관 사례 발표가 진행됐다. SAP코리아는 지난 23일 완료한 이 프로젝트로 SR이 향후 시스템 유연성을 갖춰 변화하는 IT 인프라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SAP코리아는 SAP 글로벌 프리미엄 파트너이자 '라이즈 위드 SAP(RISE with SAP)' 공식 파트너인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 사업자(MSP) 클라우드포씨와 함께 이번 프로젝트를 완료했다. 이들은 네이버클라우드와 맺은 3자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네이버클라우드 환경에 SAP ERP 운영과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를 제공해 SR이 더욱 안정적으로 인프라를 도입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돕는다.
3사는 또 네이버클라우드 기반 SAP S/4HANA를 포함한 SAP 솔루션 사업 기회 발굴과 실현을 위해 협력한다. 클라우드 보안인증(CSAP)이 필요한 상황에 네이버클라우드 기반 SAP 솔루션과 매니지드 서비스를 우선 제안해 지속 사업기회 확장을 위한 상품, 서비스 제공을 위해 협력한다. 각 사는 사업에 필요한 인증과 자격 요건을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와 자원을 서로 지원하고 원활한 사업 발굴과 수주를 위해 고객사와 사업 기회 정보 공유에 협력한다.
박원기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업무협약과 SR의 클라우드 전환 사례로 SAP코리아와 협력을 공고히 하고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성공적 구현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신은영 SAP코리아 대표는 "지난 2020년 SAP코리아와 네이버클라우드가 공공기관 대상 클라우드 사업 확대 업무협약 체결 후 첫 S/4HANA 이관 사례"라며 "3자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공공 디지털 전환 사례를 더욱 늘려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