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카카오페이·토스페이 등 간편결제사는 싱가포르 기반 전자상거래 플랫폼(이커머스) 기업 큐텐 계열사 티몬에서 결제가 이뤄지지 못하도록 막았다. 카드 결제를 대행하는 KG이니시스, NHN KCP 등 전자지급결제대행업자(PG사)도 결제 대행 서비스를 막으면서 사실상 모든 카드 결제도 중단됐다. PG사와 간편결제사는 소비자가 환불을 요청할 때 티몬으로부터 돈을 받지 못할 것을 우려해 취소까지 막은 상황이다.
카드 결제가 취소되는 경우 PG사는 티몬으로부터 돈을 받아 카드사에 결제액을 돌려줘야 하는데, 티몬이 돈을 주지 않으면 PG가 밀린 자금 부담을 떠안게 된다. 현재까지 누적된 결제 취소 요청액이 PG사가 정한 한도액도 넘어선 것으로 전해진다. 티몬에서 자체 운영하는 충전성 적립금인 티몬캐시 역시 충전과 환불도 중단됐다.
문제는 이미 물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환불을 요청할 때다. PG사들은 약 2개월 전 티몬에 물품가를 전달한 상황이다. 하지만 현재 환불 조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선정산대출은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에 입점한 판매자 고객이 은행에서 판매대금(물건을 판매한 뒤 이커머스로부터 정산되지 않은 금액)을 먼저 지급받고, 정산일에 은행이 이커머스로부터 정산금을 대신 받아 자동으로 상환하는 구조다. 이커머스는 통상 상품 판매 후 정산까지 길게는 몇 달이 걸리기 때문에, 자금이 필요한 판매자들이 주로 이용한다.
은행들 역시 해당 쇼핑몰에서 정산금 지연사태로 대출 상환이 불투명해 대출을 막았다고 설명한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정산금 지급 지연으로 인한 고객들의 추가 피해를 막고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금융당국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이번 사태와 관련해 대응 조처를 고심하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현재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으며, 관련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품 한국 문서 온라인 구매 운전 면허증 및 여권 (운전 면허증), 위조 및 실제 신분증 (ID 카드), 비자, 거짓 출생.
문의: seoulimmigrationaid@gmail.com
정품 여권, 신분증, 운전면허증 원본 및 고품질만 제공합니다.
운전면허증, 신분증, 우표, 출생증명서, 국제 위조/복제 증명서
미국, 호주, 벨기에, 브라질, 노르웨이 및 기타 여러 국가의 기타 제품
문의: seoulimmigrationaid@gmail.com
영국 여권 구매 (영국), 미국,
전라도뱃떼지ㅣ칼빵시발그냥다칼빠누구든건들면칼빵뒤돌아보면너두니뒷통수꼬치지칼빵고인이되고나면그땐알수잇겟지지금은그머리통속이텅비엇어도하지만그때는하늘을바라보며행복한미소를짓게되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