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 알레르기약 '레시게르셉트' 임상 2상 본격화
유한양행은 알레르기 질환 치료제 '레시게르셉트'의 만성 자발성 두드러기(CSU) 환자 대상 다국가 임상 2상을 본격화한다고 19일 밝혔다.
회사는 레시게르셉트 임상2상 주요 계획을 미국 국립보건원(NIH) 임상시험 정보 공개 사이트인 클리니컬트라이얼즈에 등록했다. 이번 임상은 CSU 환자 150명을 대상으로 레시게르셉트 또는 위약을 12주간 투여한 뒤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하도록 설계됐다. 1차 평가변수는 베이스라인 대비 12주 시점의 UAS7(지난 7일간 두드러기 활성 점수) 변화다.
레시게르셉트는 앞서 2025년 10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 2상 IND 승인을 확보한 데 이어, 올해 2월에는 중국 규제 당국으로부터 IND 승인을 확보했다. 시험은 한국을 포함해 일본·중국·불가리아·폴란드 등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달 임상 2상 연구 개시를 시작으로 오는 2027년 7월 마지막 시험대상자 종료를 예상하며, 같은 해 4분기 주요 결과 도출을 목표로 한다.
JW이종호재단, 2026 JW성천상 수상 후보자 공모
JW이종호재단은 '2026 JW성천상' 수상 후보자를 공모한다고 19일 밝혔다.
JW성천상은 고(故) 이종호 명예회장이 JW중외제약의 창업자인 성천 이기석 선생의 '생명존중' 정신과 철학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지난 2012년 제정한 상이다. 사회적 기여와 헌신이 두드러진 의료인을 매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JW성천상 후보자격은 보건복지부장관의 면허를 받은 의료인(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간호사, 조산사 등)와 의료단체다. 수상자 선정 과정은 1차 서류심사, 2차 현장심사, 3차 종합심사를 거치며 이사회 심의를 통해 최종 결정된다.
셀트리온 램시마SC, 치료 공백 있는 IBD 환자군서 효과 확인
셀트리온이 '2026 유럽 크론병 및 대장염학회(ECCO)'에 참가해 자가면역질환 분야에서 축적한 임상 경험과 포트폴리오 경쟁력을 입증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ECCO에서 셀트리온은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단독 홍보 부스를 운영한다. 염증성 장질환(IBD) 치료제 관련 심포지엄과 포스터 발표 등 다양한 학술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학회 첫날에는 '램시마SC'(성분명 인플릭시맙·미국 제품명 짐펜트라)의 크론병 또는 궤양성 대장염 환자 대상 임상 3상 연구를 사후 분석한 신규 결과를 최초 공개한다.
해당 데이터에 따르면 인플릭시맙 정맥주사(IV) 치료 중단 후 최소 16주 이상 위약을 투여받은 환자군에 인플릭시맙 피하주사(SC) 240㎎ 투여 시 대부분의 환자에서 빠른 임상적 반응 회복이 확인됐다. 추적 관찰 기간인 102주 시점까지 유효성과 안전성이 안정적으로 유지됐다.
심포지엄에서는 '인플릭시맙 SC 제형을 통한 환자 치료 개선: 임상적 고찰과 논의'를 주제로, 실제 임상 데이터 바탕의 치료 최적화 전략에 대한 논의가 진행된다. 부스 내에서 진행되는 전문가 세션에서는 △IV에서 SC로 전환 후 초장기 치료 결과의 임상적 의미 △IBD 치료에서 TNF 억제제 병용요법 필요성 △북유럽 실제 임상 데이터 기반 인플릭시맙 SC 전환 치료 시사점 등이 발표될 예정이다.
HLB생활건강, 자생식물 활용 원료 개발 위해 벨아벨바이오와 MOU 체결
HLB생활건강이 기능성 원료 개발 전문 기업 벨아벨바이오와 '국내 자생식물 기반 기능성 원료의 연구개발 및 사업화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 사가 보유한 연구 역량과 기술 인프라를 통해 자생식물 기반 기능성 소재의 발굴부터 효능 검증, 제품화부터 산업화에 이르는 전 과정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다. 공동 연구개발(R&D) 사업 추진을 비롯해 기능성 원료 관련 학술정보 교류, 기술개발 자문, 인적 자원 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국내 자생식물을 활용한 기능성 원료 연구는 지속가능한 바이오·헬스케어 산업 육성 측면에서 주목 받고 있는 분야다. 자생식물은 국내 환경에 적응해 온 고유 자원이라는 점에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차별화 전략에도 강점이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르포] 중력 6배에 짓눌려 기절 직전…전투기 조종사 비행환경 적응훈련(영상)](https://image.ajunews.com/content/image/2024/02/29/20240229181518601151_258_16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