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희스타힐스

하반기 최대 복병 ‘유럽위기·가계부채’…경제성장률도 3.3%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2-05-22 14: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박재홍 기자=경제전문가들은 하반기 우리 경제성장의 가장 큰 위협 요인으로 ‘유럽 재정위기 확산’과 ‘가계부채’를 꼽았다.

또 하반기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은 지난 4월 한국은행, IMF, OECD 예상보다 낮을 것으로 전망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민간·국책연구소 및 학계와 금융기관의 경제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2년 하반기 경제전망 설문조사’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대외 경제위기요인 @전경련
경제전문가들은 대외적으로 유럽 재정위기 확산을 하반기 국내 경제의 가장 큰 불안 요인으로 선택했다.

유럽 재정위기는 전체 응답자 41명 중 73%에 달하는 30명이 불안요인으로 꼽았다. 이어 ‘미국 경기회복세 둔화(15%)’, ‘중국 등 신흥국 성장 둔화(10%)’, ‘고유가 등 원자재 가격 상승(2%)’이 그 뒤를 이었다.

최근 프랑스 올랑드 대통령 당선으로 인한 긴축공조 약화와 그리스 연립정권 구성 실패에 따른 디폴트 및 유로존 이탈 가능성이 한국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이 크다는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최근 유럽발 재정위기에 따라 5월 증시에서 외국인 매도 공세가 이어지고 있고,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에 따라 수출 증가세가 둔화되는 등 우리경제가 유럽 재정위기의 직·간접적 영향을 받고 있다는 점도 이번 결과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대내 경제 위협 요인 @전경련
아울러 하반기 우리경제의 대내 위협요인으로는 전체 응답자의 56%가 ‘가계부채’를 꼽았다.

현재(2011년 말 기준) 가계신용은 912조9000억 원에 이를 뿐만 아니라, 경기침체 시 부실 위험이 높은 주택관련 대출과 사업자금 조달 목적의 대출 비중이 높아 양과 질에서 모두 문제가 되고 있다.

또 대선, 북한 등 정치 리스크(27%)’와 ‘반기업정책 및 복지 포퓰리즘(12%)’을 택한 전문가도 39%에 달해, 선거철에 따른 비현실적 공약이나 반시장적 정책에 대한 우려도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물가상승’은 5%로 비교적 낮은 수치를 나타냈다.

이 같은 위협요인에 따라 경제전문가들은 하반기 우리 경제 성장률 역시 연간 3.3%(응답자 평균)로 한국은행, 국제통화기금(IMF), OECD가 공통적으로 전망했던 3.6%보다 0.3%포인트 낮게 예상했다.

대내외 위협요인이 증가함에 따라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도 커졌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올 연말에 예정된 대선을 앞두고 후보들이 중요시해야 할 경제정책 과제로는 ‘투자·일자리 확대(88%)’가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치권의 화두인 ‘복지확대’는 2%의 응답자만이 선택했고, 수출 증대(6%)’, ‘소비 진작(2%)’, ‘지나친 시장개입 자제를 통한 경제활력 제고(2%)’ 등의 의견이 나왔다.

하반기 환율에 대해서는 반기 환율은 ‘1050~1100원(44%)’이 ‘1150~1200원(10%)보다 높아, 원화 강세를 예상하는 의견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전경련 관계자는 이번 조사와 관련, “정치권의 정서와 전문가들의 의견은 다른 것 같다”며 “유럽의 반(反)긴축정서 확산에 따른 정책 불확실성, 가계부채 확대로 인한 소비여력 감소 등이 우리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 10~17일 일주일 간 각계 경제전문가 41명을 대상으로 이메일을 통해 이뤄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