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해석
베스트셀러 작가 말콤 글래드웰이 6년 만에 신작을 내놨다. 이 책은 낯선 사람을 대할 때 범한 오류와 이 때문에 발생하는 비극적 결말을 보여주며 전략 수정을 제안한다.
이 책은 백인 남성 경찰이 흑인 여성에 대한 교통 단속이 운전자 자살로 이어진 2015년 '샌드라 블랜드 사건'에서 시작한다. 그는 이 사건을 낯선 사람 간 소통 실패 사례로 꼽는다.
우리는 낯선 사람을 만났을 때 그가 정직하다고 가정한다. 표정이나 행동, 말투로 내면까지 알 수 있다고 착각한다. 행동과 결합하는 주변 환경이 가진 중요성을 간과한 채 말이다. 이런 오해를 반복하면 갈등은 피할 수 없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김영사, 유강은 옮김, 472쪽, 1만8500원.
●친밀한 성범죄자
성범죄자 300명을 만난 현직 보호관찰관 안병헌이 24시간 성범죄 예방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외모나 인상만으론 알아차릴 수 없는 성범죄자 공통 특성과 속성을 설명하고, 예방법을 알려준다.
우리나라는 강력범죄에서 안전하지 못하다. 더구나 도움이 절실한 순간에 어떤 도움도 받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스스로 인지하고 예방하는 게 최선이라고 저자는 주장한다.
이 책은 나이·상황·장소별 성범죄 행태와 예방 대책을 담았다. 저자는 "성범죄자 양상을 파악해 대한민국에서 더는 피해자가 나오지 않길 바라며 책을 썼다"고 밝혔다.
슬로디미디어, 244쪽, 1만4800원.
●핀테크 혁명
영국 모바일은행 스탈링뱅크 창업자이자 금융 전문가인 앤 보덴이 핀테크 가능성과 모바일 기반 돈 관리법을 소개한다.
이 책은 돈을 어떻게 저축하고 지출하며 투자하면 좋을지 알려준다. 저축과 투자는 물론 연금, 각종 요금 납부, 해외여행 경비 등에 대한 핀테크 시대 돈 관리기술을 설명한다.
영국에서 이뤄진 실제 핀테크 서비스들 예로 들어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핀테크를 더욱더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도록 돕는다.
유엑스리뷰, 이한나 옮김, 352쪽, 2만3000원.
●아빠와 딸의 주식 투자 레슨
미국 스타트업(창업초기기업) 전문 변호사인 대니얼 타운이 성공한 주식 투자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아버지 필 타운과 함께 쓴 책이 나왔다.
주식 투자에 문외한인 딸이 워런 버핏·찰리 멍거를 추종하는 가치투자로 크게 성공한 아버지 가르침을 받아 투자에 성공하고 삶의 균형을 찾는 내용을 담았다. 수업은 1년 12단계로 구성됐다. 월별 과제와 목표, 점검 사항 등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딸 관점에서 쓰여 주식 투자 입문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2018년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수업 내용은 팟캐스트와 테드에서도 큰 화제를 모았다.
에프엔미디어, 김인정 옮김, 464쪽, 1만8000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