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실무 관련 도서 1월 판매량, 전년비 48.2% 증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4-02-28 10:34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도서 시장에서 인공지능(AI) 실무 관련 책에 대한 수요가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다.

    교보문고는 "5060세대의 전년 대비 구매 비중은 크지 않지만,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고자 서점을 찾은 시니어 세대의 움직임은 이례적으로 볼 수 있다"고 전했다.

    관련 도서가 급상승한 2023년 10월부터 2024년 1월까지, 판매 10위권 내 도서들을 살펴보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으로 인공지능 제대로 일 시키기', 'Do it! 챗GPT&파이썬으로 AI 직원 만들기', '된다! 하루 만에 끝내는 챗GPT 활용법' 등 전문 분야이지만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입문서 또는 실무에서의 활용 가이드가 주를 이뤘다.

  • 글자크기 설정
  • 지난해 10월부터 늘어나...5060 세대, 빠르게 변화하는 IT 환경 적응 위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도서 시장에서 인공지능(AI) 실무 관련 책에 대한 수요가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다.
 
28일 교보문고에 따르면 AI 관련 도서가 2023년 10월부터 약 30%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1월에는 판매량이 전년 동월 대비 48.2% 늘어났다.
 
주 독자층은 2023년 기준 점유율 26.9%로 30대가 가장 많은 가운데, ‘신중년’ 세대의 구매 증가가 눈에 띈다.
 
신중년 세대는 50세 전후로 주된 일자리에서 퇴직 후 70대 이후의 노후를 준비하는 5060을 뜻한다.  교보문고는 “5060세대의 전년 대비 구매 비중은 크지 않지만,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고자 서점을 찾은 시니어 세대의 움직임은 이례적으로 볼 수 있다”고 전했다.
그래프교보문고
[그래프=교보문고]
 
관련 도서가 급상승한 2023년 10월부터 2024년 1월까지, 판매 10위권 내 도서들을 살펴보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으로 인공지능 제대로 일 시키기’, ‘Do it! 챗GPT&파이썬으로 AI 직원 만들기’, ‘된다! 하루 만에 끝내는 챗GPT 활용법’ 등 전문 분야이지만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입문서 또는 실무에서의 활용 가이드가 주를 이뤘다.

뿐만 아니라, IT분야와 친숙해지려는 독자들의 움직임도 다시 활발해져, 2024년 1월 IT분야 일반서 판매량 또한 전년 동기간 대비 43.2% 상승했다.

신수진 교보문고 컴퓨터·IT MD는 “IT분야 도서는 전공자들의 영역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았지만, 챗GPT 등장을 기점으로 판매 흐름이 바뀌었다”며, ”코로나19로 인해 인력 수요가 높은 IT 업계로 비전공자들이 이직을 시도하면서 기본서에 대한 니즈 뿐 아니라 진화한 기술 환경에서 생존을 위한 방법론적인 관심이 30대를 주축으로 시니어 세대까지 이들을 서점으로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그래프교보문고
[그래프=교보문고]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