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에 따르면, 주민참여 예산제는 주민이 자치단체 예산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제도로 이러한 참여과정을 통해 재정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재정을 운영해 지방분권의 핵심인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따라서 구는 예산학교는 주민의 알권리를 보장해 열린행정을 구현하고, 주민의 의사를 적극 반영해 행정의 신뢰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예산학교는 2차에 걸쳐 실시되는데 1차 교육(2.27 ~ 3. 13, 3기로 나누어 실시, 기수별로 6시간 교육)은 일반구민 150명 내외를 대상으로 ▲ 주민참여예산제 이해 및 예산 용어 해설 ▲ 예산편성 과정 및 주민참여위원회 활동 설명 등의 내용으로 진행한다.
2차 교육은 ▲주민참여위원회별 활동 설명 ▲ 2013년도 재정여건 및 예산편성 방향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1차 예산학교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이달 23일까지 구 홈페이지, 방문(구청 기획감사실 또는 동주민센터), 전화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기타 예산학교 운영 관련 자세한 사항은 계양구청 기획감사실(032-450-5034)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구는 지난달 구 본청 및 동주민센터 예산담당자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