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게임'·'우영우' 이을 방송영상콘텐츠 집중 육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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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성민 기자
입력 2022-12-27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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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6차 방송영상산업 진흥 중장기계획(2023.~2027)' 발표

  •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 등 제도적 지원

전병극 문체부 제1차관(가운데)과 관계자들이 27일 경기도 파주 CJ ENM 스튜디오센터에서 열린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현장 방문 및 정책 발표에서 버추얼 스튜디오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이하 문체부)가 방송영상콘텐츠를 육성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을 내놨다.
 
문체부는 27일 경기 파주에 있는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현장인 씨제이이엔엠(CJ ENM) 스튜디오센터에서 제작진, 배우, 기술진, 플랫폼 관계자 등 방송영상콘텐츠 산업 주역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6차 방송영상산업 진흥 중장기계획(2023.~2027)’을 발표했다.
 
이번 중장기계획에서는 ‘콘텐츠가 이끄는 방송영상산업, 문화매력국가 위상 강화’를 목표로 4대 추진 전략과 12대 핵심 과제를 제시했다.
 
문체부는 방송영상산업의 지속 성장과 세계 경쟁력 강화를 위해 규제 혁신과 세제 지원, 정책 금융을 확대하고 변화하는 매체(미디어) 환경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융합형 인재 양성, 신기술 개발, 최첨단 방송영상 기반시설(인프라) 구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7년까지 방송영상산업 매출액 29조8000억원, 방송영상콘텐츠 수출액 11억4000만 달러, 매출액 100억원 이상 제작사 비중 20.5%를 달성할 계획이다.
 
전병극 차관은 “콘텐츠는 우리 미래산업의 승부수(게임체인저)”라며 “‘제6차 방송영상산업 진흥 중장기계획’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2023년 방송영상콘텐츠 산업 육성 예산을 1228억원으로 2022년 대비 767억원 대폭 확대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전 차관은 “콘텐츠의 바탕은 이야기(스토리텔링)로 우리가 가진 흥미롭고 다양한 전설과 신화,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한국문화(케이) 콘텐츠의 경쟁력을 높여 문화매력국가 대한민국으로 도약하겠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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