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에듀페이는 학령인구 감소와 지역소멸 위기 속에서 보편적 교육복지를 확대하는 동시에,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맞춤형 교육비다.
올해 전북에듀페이는 △초등학생 1학년이 입학지원금 △고등학교 2학년과 학교 밖 청소년은 학습지원비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3학년은 진로지원비를 각각 받게 된다.
특히 내년에는 모든 학생이 지원받을 수 있다.
학습지원비와 진로지원비는 모바일신청시스템을 통해 신청하며, 학습지원비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에게 20만원, 진로지원비는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3학년 학생에게 30만원을 바우처(선불카드)로 지급한다.
신청은 학교에서 안내한 가정통신문 QR코드 또는 전북교육청 누리집 메인화면 ‘신청 및 자세히 알아보기’를 접속해 신청 가능하다. 또한 각급 학교에서 안내한 문자 메시지 URL을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다.
학습지원비와 진로지원비는 학생과 학부모 모두 신청 가능하며 본인 인증을 위해 본인 명의의 핸드폰 소지자만 신청할 수 있다. 모바일 신청이 어려운 경우는 학교에 서면 신청도 가능하다.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비 신청은 도내 고등학교에서 학업 중단한 16~18세(고등단계)로서 일정 서류를 갖추어 주소지 내 학교밖청소년상담센터 등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바우처(선불카드)는 9월 25일부터 10월 6일까지 학생 또는 학부모에게 교부되며, 수령 후 기명등록을 해야 사용할 수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라북도 내, 제한된 사용처에서 사용 가능하고, 온라인·백화점·대형마트 등은 사용이 불가하다.
재학생들의 선불카드 수령은 학교, 도내 전북은행 영업점 또는 우편배송 중 선택할 수 있고 학교 밖 청소년의 선불카드 수령은 지원비를 신청한 센터 등에서 수령할 수 있다.
또한 선불카드의 사용 기한은 2024년 2월 29일까지로 기한 내 미사용 포인트는 환급 또는 이월 사용이 불가하며 전라북도교육청으로 환수된다.
전북에듀페이는 지원대상자가 다른 법령이나 조례, 또는 같은 목적의 지원을 받은 경우는 지원금액을 감액해 지원하거나 지원하지 않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도교육청 누리집 메인화면 전북에듀페이 신청 및 자세히 알아보기를 이용하거나 전북에듀페이 지원 콜센터를 이용하면 된다.
전북교육청은 집중 신청기간 중 토·일요일(9월 2~3일)에도 콜센터를 운영해 신청자의 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다.
집중신청 기간을 놓쳤더라도 별도 안내에 따라 추가 신청 및 상시 신청이 가능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